행복한 교사 무명씨의 행복세상
         Home           무명씨의행복론 |  행복메일  |  교훈이있는글  |  감동이있는글  |  유모어  |  추천여행 |  추천링크 |  윈도배경 |  교육자료실
 

아이디
비밀번호

 

자유게시판

비밀게시판

궁시렁궁시렁

나름노하우

담탱이칼럼

학교  야사

나의  학교

나의  가족

menupoem.gif



View Article

▣ 제목 : 면접관은 몇 명이나 있나요? 53 - 조회
▣ 이름 : 서승원  2017/11/02 - 등록

저는 면접까지 생각하고 있는 학생인데요. 선생님들이 면접도 준비를 해야 한다고 하시네요. 그래서 친구들과 나름대로 계획을 세워서 면접 준비를 하려고 하는데……. 면접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리고 면접관은 몇 명이나 되는지 알고 싶어요. 그리고 면접을 준비하는 방법도 알려 주시면 좋겠어요.

면접의 기본은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에요.
1차 서류전형을 통과한 학생들은 2차 면접시험을 볼 수가 있죠. 그런데 2차 시험이 면접 100%로만 이루어진 곳은 몇 군데 없어요. 대부분은 1차서류점수(60%)+면접(40%)으로 이루어져 있죠. 이건 어떻게 해석을 해야 할까요? 면접(100%)인 경우도 마찬가지겠지만, 2차에서도 서류가 포함되어 있는 것은 서류 즉,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그리고 대학에 따라서는 교사추천서 까지도 함께 보겠다는 것을 의미하는 거예요. 다시 말하면, 면접을 할 때 서류(학교생활기록부+자기소개서+교사추천서)에 대한 내용을 다시 물어볼 수도 있다는 것이죠. 그 내용을 완벽하게 숙지하고 있지 않다면 애매한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음을 꼭 기억하세요. 또한, 학종을 준비한다고 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학교생활기록부와 더불어 자기소개서 그리고 면접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된다는 것을 의미해요. 때문에, 자기소개서를 미리 준비하고 면접 연습을 언제 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이 있으면 좋겠죠. 일반적으로 자기소개서는 2학년 겨울방학 때 쓰는 것이 가장 좋아요. 물론, 3학년 때도 비교과를 하기는 하지만, 한 학기 동안의 기간 밖에는 안 되고 학교생활의 70~80% 이상이 끝난 상황이기 때문에 자기소개서를 적는데 문제가 될 것 같지는 않아요. 다만, 자기소개서 4번 항목은 좀 더 시간이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3학년 여름방학에 적어도 무관할 것 같네요.  면접 연습은 고3 여름방학을 최대한 이용하는 것이 좋아요. 미리 적어 놓은 자기소개서와 그때까지의 학교생활기록부를 출력해서 나름대로 질문을 만들어 보고 안 된다면, 선생님께 질문을 몇 개 만들어 달라고 하는 것도 괜찮아요. 어쨌든 그 시기에 연습을 조금 해놔야 실제 면접에 들어갔을 때 부담 없이 임할 수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면접관은 보통 세 명이 맡는 경우가 많아요.
학교마다 약간씩의 차이는 있지만, 보통 면접관은 2~3명이 들어가는 경우가 일반적이라고 보시면 되요. 예전의 면접관(교수)들은 그냥 신변잡기 위주의 간단한 것을 물어보는 등, 그렇게 면접에 대한 전문성이 없었어요. 하지만 점점 면접의 비중이 커지고, 학종이 강조되면서 면접도 덩달아 강조되고 있는 추세이죠. 따라서 요즘의 면접관(교수)들은 나름 체계적이고 꼼꼼한 질문을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해요. 면접관들은 각각의 역할이 존재해요. 우선 한명은 분위기 메이커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어요. 면접장의 분위기는 아무래도 딱딱할 수밖에 없잖아요. 학생들이 우선 긴장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렇죠. 그래서 이 면접관의 경우에는 학생의 표정이나 면접장의 긴장감을 풀어주는 질문을 많이 합니다. 예를 들어 '오늘 오는데 불편하지 않았어요', '학교 구경좀 했나? 학교 예쁘죠?', '조금 긴장한 것 같은데, 편하게 이야기 하면 될 것 같아요' 등등. 직접적인 면접 질문 보다는 학생의 표정과 자세를 보는 질문을 주로 하죠. 또 한명은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일반적인 질문을 해요. 예를 들어 '1학년 1학기에 비해서, 2학기 성적이 많이 떨어졌네요. 이유가 있을까요?', '학교생활기록부에 알버트 까뮤의 '이방인'이라고 하는 책을 감명 깊게 읽었다고 적혀 있는데, 어떤 부분이 그렇게 느껴졌는지 설명을 해 보실래요?', '자기소개서에 과학 동아리 활동을 한 것이 본인에게 큰 영향을 미친것처럼 기술되어 있어요. 그 동아리에서 주로 한 활동은 무엇이고 본인의 역할은 무엇이었는지 이야기 해보죠.', '우리 학과에 들어오려고 하는 동기가 무엇일까요?' 등등. 학생이 제출한 서류의 진실성 및 전공적합성을 파악하는 꼼꼼한 질문을 중심으로 하는 분이죠. 마지막 한명의 역할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어요. 하지만 있을 때에는 그 데미지가 장난이 아니기 때문에, 꼭 기억해 두는 것이 좋아요. 저는 이런 면접관을 '깐 죽이'라고 해요. 갑작스럽게 생각지도 못한 돌발질문을 던지기 때문이죠. 소위 말해, 엄청 깐죽댑니다.^^ 이 면접관이 하는 질문 중에는 예를 들어, '방금 전에 옆에 계신 교수님이 1학기에 비해 2학기의 성적이 떨어진 이유가, 1학기에 아버님의 사업이 갑자기 안 좋아 지셔서 본인도 영향을 받은 것이라는 이야기를 한 것 같은데, 지금 보니 2학년 때도 1학기의 성적이 떨어졌거든요? 그럼 학생의 아버님은 매 1학기마다 사업이 안 좋아지시는 건가요?', '서울시에 지난달에 팔린 짜장면 그릇 수는 얼마나 될까요?', '외계인은 있다고 생각하세요?' 등등. 학생 입장에서는 매우 당혹스러운 질문을 하거나, 때로는 그것만은 안 해줬으면 하는 질문을 툭툭 던져요. 수험생 입장에서는 기피 대상 1순위의 면접관이죠. 그래서 이 역할은 몇 명마다 한 번씩 돌아가면서 한다고 해요. 만약, 한 사람이 하루 종일 하게 되면, 그날 저녁에 학교 홈페이지에 이런 말이 뜰 수도 있거든요. '오늘 OO학과에서 면접한 살짝 머리 없는 넘, 너 밤길 조심해라. 내가 가만 안 둔다…….' 제가 면접관들의 역할을 이야기 해 주는 것은, 각각의 상황에 대비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에요. 그런 질문이나 상황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어요. 하지만 면접을 대비하는 사람이, 나에게 유리한 질문만을 준비하고 있다면 낭패를 당할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면접을 위한 기본자세 및 태도를 먼저 연습하는 것이 필요해요.
면접장에서 대답하는 자세를 상황별로 정리해 볼게요. 참고하세요.
1. 반드시 '합쇼체'의 경어 즉, '그렇습니다.' '아닙니다.' 등을 사용하세요. 어떤 때 학생들이 면접관에게 너무 친근한 척, 편한 티를 내는 경우가 있는데, 조심하시는 것이 좋아요. 본인이 면접장을 빠져 나간 후에야 점수가 채점되니까요.
2. 질문을 받으면 질문하는 사람을 향해서 몸을 돌리고 상대방의 눈을 보며 답변을 하되, 다른 면접관들에게도 골고루 눈을 돌리는 여유를 보여야 해요. 너무 질문한 사람만 본다든지, 가운데 사람만 보게 되면, 다른 사람들이 소외감을 느끼게 되요. 면접관이 조금이라도 언짢은 생각이 든다면, 그 다음에 내게 오는 질문이 편치 않을 수 있어요.  
3. 중간에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면 정중하게 요청을 하면 되요. '잠깐 생각할 시간을 주시겠습니까?'라고……. 면접을 하는 학생들이 아직 청소년이라는 것을 면접관들은 알고 있답니다. 대답을 못하고 주저주저 하는 것보다, 시간을 달라는 요청을 함으로써 준비가 됐다는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어요.
4. 면접관의 반론이나 지적을 인정해야 할 때가 있어요. 그럴 때 바로 인정을 하게 되면, 자신의 생각이 없는 사람처럼 보일 수가 있어요. 특히, 가치관이나 관점에 대한 것이라면 자신의 주장을 밀고 나가는 것도 괜찮아요. 어느 사실에 대한 것을 내가 잘못 알고 있었다면 바로 인정하면 그만이지만, 면접관이 뭐라고 그런다고 해서 가치관이 바뀌는 건 곤란하잖아요.
5. 대답을 못하는 질문이 나올 수도 있어요. 이럴 때는 '앞으로 열심히 공부해서 꼭 대답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라는 말을 하면 좋아요. 그리고 가급적이면 표정에서도 자신감을 보이는 것이 중요해요.
6. 부정적인 요소로 사용을 하면 안 되는 것들이 있어요. 내가 나온 모교, 선생님, 친구, 가족은 항상 긍정적인 요소로 사용해야 해요. 혹, 부정적인 생각이 드는 것이 있다면 차라리 이야기를 하지 마세요.





 
  



  무명씨(서승원)
  해본업무 : 교무기획, 생활기록부, 성적처리, 일과계, 학적, 생활지도, 현장학습, 학내망관리, 홈페이지, 야간자율학습, 성적부진학생지도, 진로진학상담 등  
 
  E-Mail : dalgabi@naver.com